본문 바로가기

담보대출

보금자리론 2020년 3월 금리 전월대비 0.2% 인하

보금자리론 금리 안내

서울시와 수도권을 둘러보면 최근 아파트가격 상승으로 신규입주 단지에서는 6억원이하의 물건을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보금자리론 기준이 시세 6억원 이하 매매가격도 6억원이하의 물건이여야 대출 한도 70% 범위 안에서 최대 3억원의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3자녀 이상의 다자녀가 있고 연봉 부부합산 1억원 이하라면 4억원까지도 가능)

서울시는 모두 투기/투기과열지구에 속해 있어 LTV 40%가 최대 대출 가능 한도여서 3억원을 받으려면 7억5천만원 시세일 경우 40% 3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3억원이란 대출한도는 6억원 이하 물건이라면 좋은 조건일 수 뿐이 없습니다.

또한 금리도 시중은행과 달리 30년 고정금리에 시중은행보다 낮은 금리를 받을 수 있으며 은행 우대금리조건 부수거래를 맞추지 않아도 됩니다.

현재 모든 주택 가격이 상향 평준화 되려고 상승하고 있는 시점이지만, 아직까지 시세 6원원 이하 아파트 또는 빌라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시세 6억원이하, 매매가 6억원이하의 주택을 찾으셨다면 꼭 보금자리론 신청 상담은 기본입니다.

 

보금자리론 2020년 3월 전월대비 0.2% 금리할인 적용

3월 보금자리론 금리는 2월대비 0.2%p 인하가 되었습니다.

보금자리론은 신청하여 승인난 금리와 실행일, 실행월 금리를 비교해서 대출 신청자에게 더 유리한 금리를 적용하여 실행합니다.  금리가 올라가면 승인시점의 금리를 금리가 떨어지면 실행월의 금리를 적용하죠.

 

기본적으로 보금자리론 금리는 상환기간에 따라 10년 2.3%, 15년 2.4%, 20년 2.5%, 30년 2.55% 입니다.

아낌e보금자리는 여기에 0.1% 우대금리가 적용되지만 대출신청인이 직접 모든 절차를 진행하여야 해서 조금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우대금리 조건 다자녀/한부모/장애인/국가유공자/다문화가구 최저금리 10년 1.78% 30년 2.03% 

보금자리론 금리우대 조건을 살펴보면

대출신청인의 자격요건에 따라 추가적인 금리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가족사랑우대금리 : 0.1%p

   신청인(또는 배우자)의 직계존비속이 전(월)세 자금보증 또는 주택연금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 

2. 사회적 배려층 우대금리

   신혼가구(0.2%p), 3자녀이상 다자녀가구/한부모가구/장애인가구 및 국가유공자/다문화가구(0.4%p)

3. 안심주머니 앱(app)쿠폰 : 금리할인 쿠폰발급 0.02%p

 

를 적용했을 경우 다자녀/한부모/장애인/국가유공자/다문화가구 최저금리 10년 1.78% 30년 2.03%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대 조건을 있다면 가산 조건도 있습니다.

우선 적으로 투기지역은 1%p 가산금리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처분조건부로 보금자리론을 이용하였을 경우 

기존주택 처분조건일 경우 처분기한은 대출실행일로 부터 2년이며

대출실행 후 1년차는 기본금리를 2년차부터는 기본금리에 0.2%를 처분시까지 가산하여 내야합니다.

추가주택일 경우 추가주택이 검증된날로 부터 1년이내 처분해야 하며

검증일기준((대출실행 후 3년 시점)부터 처분시까지 0.2%를 가산하여 내야합니다.

처분기한 내 미처분 시 처분기한의 다음날 기준으로 기한이익 상실 처리되어 상환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미처분시 향후 3년동안 주택관련 대출의 제한을 받습니다.

 

보금자리론 대출실행일 50일 이상 남아야 접수가능 보전용도추가대출 신청제한됨

현재 보금자리론은 작년 2019년 시행되었던,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의 여파로 업무가 원활하지 않아 최소 50일 이상의 잔금일을 가진 대출만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이에 대출한도 및 금리를 보금자리론 순준으로 원하시는 분이라면 일정에 맞추어 매매를 진행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보금자리론만 믿고 계약을 하셨다가 일정이 맞지 않으면 의도하지 않은 손실을 보실 수 도 있기 때문입니다.

 

꼭 대출 실행일 50일 이상 남아 있어야 합니다.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이 4월 정도면 마무리 된다고 하지만 언제 예전처럼 원하는 단기간에도 승인받아 원활한 진행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알 수 없기에 더더욱 잔금일은 충분히 생각하시고 계약 하셨으면 합니다.